소설을 구성한 점이다. 동물 자체의 삶을 소설로 그리는 것도 아닌데 인간을 동물로 전환하여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나타난 특징과 그 한계점을 우화소설의 대표작인 <장끼전>을 예를 들어 서술하겠다.
Ⅱ.본론
1. 우화소설의 등장
동물을 의인화한 이야기인 우화는 구전 설화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 명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
고전소설장끼전의 줄거리
장끼전은 엄동설한에 장끼가 까투리가 아홉 명의 아들과 열두 딸을 데리고 굶주리는 형편이 되 어 밥을 찾아 큰 들을 지나게 되었는데, 들에서 발견한 붉은 콩 한 알을 발견했다. 간밤 꿈 이야기를 하며 먹지 말라고 간청하는 까투리의 말을 무시하고 그 콩을 먹으려다가 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