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소설의 구조
1. 구조의 개념
▪어원: 라틴어 ‘strucktura' 벽돌 같은 건축 재료를 연결하는 집합체를 의미.
문학작품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전통적인 문예학에서는 내용과 형식 또는 소재와 형식으로 크게 이분법으로 나누어 생각했다.
▪형식- 문학의 장르나 유형, 또는 율격(m
갈등, 클라이맥스, 그리고 갈등의 해소라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낳는다. 이때 각 단계의 순서나 각 단계에 얼마만큼의 분량을 배당하느냐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한다. 때로는 클라이맥스가 끝이 되어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고 시작보다 복잡한 양상이 먼저 나와 호기심을 끌기도 한다.
플롯은 뚜렷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관
김유정의 문학관을 엿볼 수 있는 유일한 글로는 「病床의 생각」(조광, 1937.3)이 있다. ‘사랑의 편지’라는 共同題의 글모음 중의 하나로 실려 있으며, 박봉자에게 보내려고 쓴 편지인 듯한데, 여기서 김유정이 생각하는 문학이 무엇인가를 짐작할 수 있
사건과 행위에 대해 어떤 직접적이고도 일방적인 계몽적 언설을 늘어놓지 않는다. 작가 자신의 지식인적 자의식을 스스로 자제하면서 독자 대중과의 의사소통에 집중하고자 한 데서 기인한 바, 작중 화자의 이러한 ‘간접적’역할이 바로 이 작품의 아이러니적 풍자의 효과를 오히려 배가시키는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