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방식이 주를 이루고 많은 학생들이 재미없고 따분한 과목으로 여기기 쉬운 국사수업을 재밌게 만들 방법을 강구해 보았다. 물론 우리는 그 동안 배운 ‘교육심리’의 이론을 기저로 하여 특정 연령의 학생들을 선택하고 그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며 더불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최대한 자극 시
동기 Motive 와 동기유발 Motivation은 같은 뜻으로 중복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동기란 내부적인 결핍을 느끼고 있는 잠재적 단계가 아니라 動因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고, 또 학습의욕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과정이다.
동기를 부여하면 어떤 새로운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아동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가 고도산업화 되면서 물질적 풍유를 너무 강조하며 살게 됐고, 각종 개발이 난무하고 물질 생산을 위한 생산시설이 만들어짐에 따라 식물, 동물을 자연의 품에서 밀어내게 됐고 인류의 이기주의는 극에 달하고 있다.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자연의 순리, 이치는
상호의존성, ②개별적 책무성, ③면대면 상호작용, ④ 협동적 기능, ⑤집단과정 등의 다섯 가지 요인들을 지적하고 있고, Slavin(1990)은 협동학습의 주요한 구성요인으로서 ①집단목표 인식, ②개별적 책임감, ③성취결과의 균등배분, ④과제의 세분화 ⑤개인적 욕구의 반영, ⑥소집단간의 경쟁 등을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