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의 크기
한 언어의 방언들은 대체로 애초에는 한 가지 모습만을 가졌다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지역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일으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모체로부터의 분화체인 것이다. 이 언어의 분화는 그 폭이 아주 커지면 아예 다른 언어로 갈리기도 한다. 가령 한국어
Ⅰ. 서론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흐름은 시대적인 상황과 현장의 필요성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고 명확하게 내리기가 어렵다. Fro?bel은 놀이를 인간의 가장 순수하고 가장 정신적인 활동
명사에 걸쳐 나타남
라. 하데요, 합디다
→ 하오체에는 고유한 형식이 없어 두루 낮춤의 ‘-데요’가 그 자리에 오고, 합쇼체의 ‘-ㅂ디다’도 기능적으로는 하오체이므로 마찬가지
⑵ 회상법의 유표적 실현(관형사형)
가. 일하던 사람이 누구였지
가‘. 누가 저기서 일하더라
→ 가의 ‘-던’은 가
3.2. 개별 의미 연구
제1기의 연구 경향은 제2기에도 이어졌는데,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제2기에 진행된 접사의 개별 의미에 대한 논의로는 김지은(1989), 허효선(1991), 이순길(1991), 위숙명(1994), 권우진(2000) 등이 있다. 김지은(1989)은 접미사로 처리되고 있는 ‘-답-’의 선행 요소가 다른 접미사와
Ⅰ. 인지란 무엇인가?
1. 인지의 성격
인지(認知)는 단편적으로 얻어진 앎을 체계화하고 개념화하는 단계로서 화자가 어떤 사태를 파악할 때 나타나는 내면적인 심리 활동이다. 이 용어는 철학이나 심리학, 심리학, 인공 지능학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지각(知覺)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