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Matrix 줄거리
2199년, 시스템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
가상현실의 꿈에서 깨어난 인간들은 '시온 ' 이라는 세상을 건설하고 인류를 구원할 영웅 '그' 를 찾아 나선다.
마침내 발견한 '그'는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밤에는 '네오'라는 이름으로 컴퓨터 해킹을 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토마
시뮬라크르 속에서 증발되고 사라져버린다. 원승룡 외 지음, 『문화이론과 문화읽기』서광사 2001 p.225~229
II. 시뮬라크르의 실제와 속성
보드리야르는 이미지를 네 단계로 구분하여, 시뮬라시옹의 계열과 구분을 시도한다.
①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의 반영이다. (모방)
② 이미지는 깊은 사실
실재로서 취급하여야 한다. - 위의 책, Ibid.
의 특징을 지닌다. 이 영역에서 실재와 가상의 경계는 서로 충돌하며 붕괴해나간다. 사람들은 이제 끝없는 복사와 재현의 나선형을 따라, 결국은 더 이상 지시형태가 없는 대상의 소멸에 이르게 된다. 즉, 실재는 시뮬라크르 속에서 증발되고 사라져버린다
복제가 점차 원본의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하고, 자리가 바뀌어 간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팬텀과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고, 시뮬라크라, 시뮬라시옹, 하이퍼리얼리티 등에 대한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통해 가상과 현실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원작과 복제
1. 원작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