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문학에서 으뜸가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볼 때, 문학이라고 지칭되는 작품은 많지만 시처럼 언어예술의 극치를 나타낸 경우는 드물다. 작품의 이해는 작품의 현장검증을 통해서야 비로소 의미있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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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시문학)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의
문학 수용의 주체라는 점이다. 이는 학습 주체의 능동성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문학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학 작품의 수용은 학생과 교사 양편의 수용이 문제되고 그 둘 사이에는 일정한 낙차가 생긴다. 그러한 낙차를 인정한다는 것은 교사의 작품 해석이 학생에게 강요되어서는 안 된
문학 제재’이다.
먼저 ‘문학능력을 기르는 문학제재’는 문학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을 의미한다. 문학과 관련한 지식 내용의 습득 및 문학 자체를 즐기고 감상하며, 문학감상 능력을 기르는 데 지도의 주안점을 둔다. 그리고 작품을 잘 이해하고 해석하며 그 과정에서 풍부한 상상력과 정
내도록 해야 한다. 또 시의 세계를 학생 스스로 체험하여 시적 감수성 및 상상력을 키우고 참된 삶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안내자와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이에 기존에 연구된 학습자 중심의 시 지도 절차 모형을 알아보고, 이육사의 ‘광야’를 통해 지도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