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가 백조에서 파스큘라로, 그리고 카프로 자리를 옮겨가는 이러한 과정은 서정양식 선택의 조건으로서 해명할 수 있다. 김윤식이 “백조의 데카당스는 일종의 예술적 저항이며 따라서 가장 데카당한 깊이에까지 도달한 시인일수록 가장 깊은 계급 혹은 저항이데올로기로 이행할 수 있다”고 도
Ⅰ. 서론
1. 이상화시인의 생애
이상화의 호는 무량(無量), 상화(尙火, 想華), 백아(白啞, 白亞)이다. 1901년 5월 9일 대구 출생이며, 7세때 아버지를 여의고 14세까지 백부의 훈도를 받으면서 가정 사숙(私塾)에서 수학했다. 18세때 경성중앙학교 3년을 마쳤고, 1919년 3‧1만세운동 당시 친구 백기만(白
비평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분단시대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과거 우리의 문학사는 분단 속에서 왜곡된 문학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작품의 내용과 상관없이 북한의 문학을 거부했으며, 어쩔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분단 후 북으로 건너간 문학인들에 대한 언급이 이루어질 수 없었다.
시인의 것이다. 초기 시에 해당되는 시편들로는 <말세의 희탄>,<이중의 사망>, <그날이 그립다>, <쓸어져 가는 미술관>, <단조>, <가을의 풍경> <환몽병>, <나의 침실로> 등이 있다. 이 중 <나의 침실로>는 이상화의 낭만적인 세계관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그의 초기시의 특질을 가장 성공적으로 드러내고
감상시에서 현실시에의 변화를 나타냈다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발전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상화의 현실파악의 방법이 「그날이 그립다」 「몽환병」「말세의 희탄」 등이 보여준 눈물·원한·밤·죽음과 같은 충동적이고 개인적인 절규가 「빼앗긴들에도 봄은 오는가」 「빈촌의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