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적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Ⅰ. 식민과 식민치하
일본은 봉건 국가에서 출현했으나 한국은 농업-행정주의 국가였다. 한국은 일본과 달리 19세기 이전에는 농업의 상업화가 널리 발달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중국보다 더 강력한, 땅을 소유한 향신층이 있었다. 또한 일본과는 달리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경쟁에 의한 이익이나 도시
앞서 이인화의 성격을 통해 근대성을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여로(旅路)에 따른 그의 관념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인화는 아내가 위급하다는 전보를 받고 대학이 있는 동경에서 고베-시모노세키-부산-김천-대천-서울의 순으로 이동한다. 동경에서 정자를 만나고, 고베에서 차기 배우자감을 보러가는
Ⅰ. 序
그 출발이 orientalism이었든, 역orientalism이었든 아시아적 가치가 현재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요 이슈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 이슈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지 수년이 지났지만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논쟁들이 과정에 머물러 있을 뿐, 결론에 이르지는 못하고
식민적근대성의 구현에 관심을 갖고 민중성과 여성성의 조화를 꾀한 요절한 시인 고정희, 그의 시들은 초․중․후기에 작품에 따라 종교성과 민중에 대한 관심 그리고 여성해방과 나아가 인간의 해방을 그린 작품들을 선보였다. 그의 작품 전체를 봤을 때 빠질 수 없는 주제는 여성주의이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