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에 의한 다양한 기법의 제시와 지도를 통해 자신의 표현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대한 다양한 해석만큼 통합 교육과정도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하여 왔다. Hopkins는 교육적 관점에서의 통합의 의미를 세 가지 관점, 즉 ① 개체의 관점, 환경적 관점, 상호작용적 과정의 관점으로 해석하였는데, 개체의 관점은 내재적인 단일성, 전체성의 계속적인 확대 및 발달, ② 환경적 관점은 문화와
.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를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감상을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와 감상을 곁들인 경우
이해가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감상이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미술의 표현 수업에서 과정은 중요한 것이며
재료와 매체에 대한 정확한 명칭과 용구사용법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제시하여 자유로운 방법으로 자신의 세계를 적극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재료활용에서도 자연재료에 대한 활용을 높여 자연친화적인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기
아동이 서예에 대한 동기유발을 할 만한 적절한 소재는 제시되어 있지 않고 글쓰기를 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이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3학년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용어들이 많으며 서예에 꼭 필요한 재료와 용구의 선택법과 같은 실제적인 부분은 많이 생략이 되어 있는 등 몇몇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