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제 2 빈악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개척을 통하여 표현주의와 이를 대표하는 무조음악, 그리고 더욱 발전한 12음 기법이 개발 되었다. 이들은 많은 음악적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나 각각의 특색이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쇤베르크의 음악은 제1기에는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고 제2
Berg
10대 소년
유복한 환경
하이델베르크 로스쿨 법학도
독일의 변호사
무언가에 대한 열정이나 흥미가 없었던 내성적이고 유약한 소년
미하엘은 한나를 만난 이후 자신감을 갖게 되고 생기를 찾음
그러나, 한나를 사귀었다는 사실을 숨기고 싶어함
나이 많은 여자와 사랑을 나눴다는 걸 밝
알반베르크AlbanBerg에게서 작곡 공부. 1927년 이후 베를린에 자주 체류하면서 벤야민, 브레히트, 블로흐, 바일 등과 친교. 1931년 프랑크푸르트 철학 조교수 취임 강연, 1938년 옥스퍼드 대학에서의 교수직 취득이 좌절되자 미국으로 이민. 프린스톤 라디오 연구 계획에 참여, 호르크하이머와 긴밀한 협업,
Ⅰ. 서론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창출해내는 과도기나 이행기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겪게 되는 어느 정도의 불안과 초조는 당연한 것이다. 자신이 지금까지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살아가던 그들을 둘러쌓고 있는 존재 환경이 점차 변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