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같이 풍류를 지닌 순정성 안에,
다른 데 없는 취화같이 우뚝 솟은 봉우리에는, 왕의 안태가 되므로,
아! 이 고을을 중흥하게끔 만들어준 광경, 그것이야 말로 어떻습니까?
청백지풍을 지닌 杜衍처럼 높은 집에 고려와 원나라의 관함을 지니매,
아! 산높고 물맑은 광경, 그것이야 말로 어떻습니까?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징을 규정하고 있다. 우선 경기체가는 연장체의 시가이며, 전대절과 후소절로 되어 있다. 또한 제1-3행은 3음보격, 제4-6행은 4음보격으로 이루어진 6행시이며, 제4행과 제6행은 ‘위/-경/긔엇더/니잇고’로 4음보를 이루는 것이 원칙이다. 율격상으로는「한림별곡」과 같은 정
문명을 일찍이 일으킨 나라에서는 이를 보존하겠다는 생각이 강했고 뒤이어 이를 배우겠다는 나라에서는 이를 여러 벌 만들어 펴겠다는 생각이 앞섰던 것 같다. 중국의 방상(房山)운거사(雲居寺)에서 수, 당 때 다듬은 큰 돌에 불경을 비석 새기듯 새겨서 지하창고 속에 오래 간직하려던 것이 최근에 발
경가사, 풍경가사 등으로 나름의 기준에 입각해 구분되어 있었다. 이 때문에 동일한 작품도 연구자의 입장에 따라 속하는 범주가 달라지는 혼선을 빚고 있었다. 강호가 지닌 외연과 내포의 의미에 따라 강호가사의 개념을 정립한 것은 임주탁에 의해서다. 강호가사는 단지 자연의 모습만 서술한 것이
Ⅰ. 서 론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대전이 고전문학 작품 속에 어떤 모습으로 그려져 있을까? 이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자료를 살펴보다가 대전의 인문과 자연을 아우르는 경관시에 주목하게 되었다. 본고에서 경관시는 어떤 경물을 8경시의 작은 표제어처럼 형상화한 연작시를 가리킨다.
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