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그 근원을 찾아내는 지반이라고 함에 반해 해석학적 철학은 이러한 ‘거리’를 연속적인 것으로, 즉 해석자에게 잠재적인 인식능력을 부여해 주는 전통에 의해 이어지는 것으로 본다. 그리하여 가다머는 “이해란 어떤 개인의 주관적인 행위라기보다는 과거와 현재가 끊임없이 용해되어 가고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동문사.2003,p.26)
특히 성년식은 대개 종교적 의식과 함께 신체적 고통을 가하여 이를 잘
신
지배 숭배
자연 인간
초월적인 힘 행사
인간은 자연의 포로
견뎌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성인으로 인정받게 하는 의식이다.
현재진행이고 창조이다. 퇴계의 시간관은 전통적인 한국인의 시간의식인 원환적 구조와 성리학적인 시간의식구조인 변화생성론(變化生成論)을 토대로 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그의 인간관과 교육관은 그의 현실적인 역사 사회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이다. 퇴계는 16C조선사회의 곤피상(困疲相)과 교학의
현재 존재하고 있는 것들은 과거로부터 본질을 구하고 그것에 구속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현재 가지고 있는 의미는 미래의 존재를 구속할 것이다. 따라서 존재의 이해는 시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2-2. 가다머의 해석학
가다머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한 이해의 방법에 역사성을 부각시
우리의 노동문화와는 달리 수 백년 동안 희생과 쓰라린 경험을 겪으면서 서로가 존중하고 신의를 지키는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으나 우리나라는 탄압과 피신의 게임(press-and-escape game)을 철학으로 하고 있기에 다르다. 이장에서는 공무원의 노동3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