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남인은 대동법과 호패법의 즉각 시행에 반대하고 화폐유통과 염철의 국가관장에도 반대하는 등 소극적 개혁론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소극적 개혁론이 주류를 이루어 민의 삶의 향상, 국가재정 확보, 국방강화 등에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효종 전반가지 서인관료들은 주로 대동법과 화폐유통
영남학파(嶺南學派) 성리학의 특성
(1)퇴계학파(退溪學派)
이황과 그 문인 후학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학파이다. 먼저 이황 학문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의 이기,심성론은 기본적으로 불상잡(不相雜)과 불상리(不相離)로 체계화된 주희의 이기, 심성론을 따르고 있다. 그리고 더욱더 세심한 사색과 궁리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성리학은 16세기의 말과 17세기의 초에 성행한 예학(禮學)과 더불어 새로운 양상을 보여 주었다. 주리론과 주기론의 표면적 논쟁은 없었으나 명분과 형식을 더 강조하는 쪽과 실질과 효용을 함께 중시하는 쪽의 대립은 가끔 있었던 일이다. 본래 고전 유학에서의 예는 내면적 인의(仁義)가 외현적으로 표
Ⅱ. 본론
1. 15세기 유학사상의 성격
조선시대 사상사연구는 일찍부터 성리학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15세기는 성리학이 아직 이해되지 못한 과도기적인 성격을 지닌 시대로 간주되어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970년대에 들어와 조선의 성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