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눈은 잔상현상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는 물체를 보고있다가 눈을 감는 시간(말 그대로 눈 깜짝할 시간)에도 잠시 망막에 물체의 상이 남아 있다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영상은 사람의 눈이 가지는 잔상효과를 이용해 사물의 움직임을 기록하게 되었다.
언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영상 종합예술이다.
▶ 영화의 기초 설계도
시나리오 = 작가의 의도(독창적, 재창조) + 영화적인 요소 (지문. 대사, 등장인물)
+ 스토리라인(설득력과 보편성이 있는 이야기)
*작가 의도: 작가의 사유세계(성장과정. 환경. 정서, 문화)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영화의 시각매체적 특성(영화의 형식적 특성)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이 어떻게 각 장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특히 영화의 시각매체적 특성과 결부지어 생각해보는 것은 소설 원작에 얽매이지 않는 독립적이고 독창적인 창작물로서 영화를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유용할 것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영화 문법'을 이루는 영화의 언어
# 영화언어와 자연언어의 사전적 의미
- 영화언어 : 영화에서 인간과 생활을 표현하는 수단 즉, 분장과 여러 도구, 조명 따위의 조형적인 언어와 음악과 효과음 따위의 음향적인 언어
- 자연 언어 :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
영상은 영화를 문학과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