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승패에 ① 계산 게임 - 전략이 전혀 필요 없는 게임, ② 어느 정도 전략이 필요한 게임 - 계산 전략을 활용한 게임, ③ 전적으로 전략이 작용하는 게임 - 전략 게임으로 나누고 있다. 예컨대,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 중의 하나인 ‘술래잡기’에서 술래를 정하기 위해 가위바위보를 하는 것은 전략
게임’과 상호 협조와 의존성이 강한 ‘협력학습’을 결합하여 ‘게임중심의 협력학습’을 한다면 학생들은 재미있고 아동간에 상호작용과 발표가 활발한 자기 주도적 수학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Ⅱ. 게임(놀이)의 정의
게임은 흔히 놀이와 혼돈하여 쓰이는데, 둘 다 즐거움이 있는 지적, 신체적
사항은 교과 학습과 달리 참여하는 학생들에 의한 스스로의 기획과 운영 등 활동 자체를 맡겨보고 선생님은 이를 지원하는 등의 방법적 측면에 과감한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거의 학급활동, 클럽활동, 학교활동 등의 형태별 구분에서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
연극을 시도하였다.
Slade 와 Ward 이후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육연극은 학자들의 연구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리워져 왔으나 본고에서는 초등영어교육에 연극의 학습효과와 놀이적 요소를 함께 활용한다는 점에서 요즘 많이 통용되고 있는 용어인 연극놀이로 나타내고자 한다.
교리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육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