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강단은 하나님의 말씀보다는 인간의 말로 귀중한 시간이 채워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참된 교회를 찾아 헤매고, 밤하늘에 빨갛게 수놓은 십자가를 바라보면서 교회가 무엇인가 하는 정체성을 묻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교회의 본질이 무엇이냐고 우리를 향해 비웃으며 교회를 개혁하라고 조롱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하는 문제에 있어서 서로
때문에, 그의 정치윤리적 권고는 봉건주의적 질서를 뒷받침해 주는 보수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칼빈은 종교적 박해를 피하여 모여들었던 인문주의자들, 자유 종교 사상가들 그리고 로마 가톨릭 교회의 권력에 의하여 비교적 거의 위협을 받지 않던 시민 사회적 정황에서 자신의 사상을 전개했던
우리는 “운명”이라고 부른다. 운명의 견해에 따른다면 ‘로마제국과 다른 모든 왕국의 기반은 우연적인 것도 아니고, 별들의 위치에 달려있는 것도 아니다.’인간의 행동이 천체의 필연성에 근거하고 있다면, 별들과 인간의 주인이신 하느님이 인간의 행동에 대하여 판결할 여지가 어디 남아 있겠는
하였다가 때로는 넷으로 하였다 하는가?’ 야누스가 쌍둥이라는 것인가, 아니면 네 방위를 상정하고 있는 것일까? 우선 우리는 ‘주피터의 능력 및 주피터와 야누스 사이의 비교에 관하여’ 생각해보자. 사실 둘의 능력은 비슷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피터를 영혼으로, 야누스를 신체로 묘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