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주의로 인한 이탈과 감상주의로 인한 이탈, 그리고 장식주의로 인한 이탈 등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민장배, 「예배학」(대전: 세화출판사, n.d.), 193, 194.
또한 예배음악은 예배 시 이루어지는 하나님에 대한 찬양임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이 인간 하나님께 향한 찬송이 아닌 노래가 되고,
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
음악 (Liturgical Music)은 그 연주 장소와 시간이, 교회의 공식 예배에 한정되어지는 음악으로서, 음악의 대상이 사람이 아닌, 반드시 삼위일체 하나님이 주체가 된, 성삼위 하나님께 올려 드려지는 수직적인 성격의 음악을 말한다. 가사의 내용은 주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 경배와 찬양,
찬양과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기 이전에 하나님의 위대함과 거룩함을 겸손히 깨달을 시간이 항상 필요하다. 고요한 경배에 있어 우리가 여전히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그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두 번째, 예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아보다` 로서 섬김(service)의 뜻이다. 진정한 예배는 우리의
음악이 기독교의 찬송가로부터 기원하는 것처럼 폴란드의 음악은 보헤미아 같은 이웃국가들을 거쳐 들여온 라틴교회의 예배용 성가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새로운 카톨릭 문화의 도착은 종교 음악의 분출을 가져오게 되는데, 그것들의 대부분은 동정녀 마리아를 찬양하고 칭송하는 것들로 집중되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