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협상과정에서 원고가 스타크래프트 방송 지적재산권의 50%를 청구하는 등 저작권자의 지위를 이용한 무리한 권리주장은 다른 목적에 활용하기 위한 권리 남용이다”
■ 플레이 영상물
e스포츠방송의 권리관계의 확정을 위해서는 그 창작과정의 중간단계인 '게임플레이영상'의 저작물성 및
게임의 규칙이다. 패러디를 만든 사람이 ‘이건 패러디요.’ 라고 말한다고 해서 그게 다 패러디가 되는 건 아니다. 왜냐하면 그건 전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③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
패러디는 원본 자체에 한정하여 그 작품을 재해석하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목적이다. 따
저작권 침해
불법복제물의 다른 말로, 지적재산권을 갖는 2차적 저작물. 편집저작물을 포함한 저작물을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사용함으로써 권리를 침해하는 것
저작권 침해의 유형은 음악, 영화, 방송, 출판, 게임 등으로
다양하고 광범위
‘영화’와 ’mp3 음원’의 저작권 침해를
창작적으로 기여한 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근대적 저작자를 말한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렇게 다수의 저작권자가 존재한다면 그 이용에 큰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복잡한 권리 관계의 해소를 위해서 영상저작물의 특례를 규정한 것이다.
영상저작물에 대한 규정을 게임에 적용할
저작권법의 목적이 실질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글의 연구주제라 하겠다.
Ⅱ. 저작권과 산업재산권
저작권이란 문학 ·학술(學術)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말한다. 다시 말해, 저작권법은 저작물, 즉 사람의 사상이나 감정(단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