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정보)간, 학습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위해 학습자의 동기설계는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하여야 하며, 웹기반 교육에서 가능한 평가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평가부분에 대한 설계도 이루어져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Ⅱ.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1. 코스웨어
1) 코스웨어의 정의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1. 연구배경 및 목적
전 세계 많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업체들은 차세대 인프라로 자리잡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인 M-커머스(Mobile commerce)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C를 능가하는 무선단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휴대폰 가입자 수, e-commerce를 넘어 시장규모 등의 수치는 M-커머스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
수업이기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해주는 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 특정 상황에 대한 해석과 예측 및 가설을 만들어 탐구하는 사고력 및 자신의 생각과 전략과 기법을 충분히 발현해볼 수 있는 학습활동이 설계되기를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