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선도의 <어부사시사>는 특히 가장 독자적인 우리의 어부가라고 할 수 있다.
Ⅱ. 어부사시사
1. 고산 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 작가.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 예빈시부정(禮賓寺副正)을 지낸 유심(唯深)의
윤선도)
1651년(효종 2) 윤선도(尹善道)가 지은 단가(短歌). 보길도(甫吉島)를 배경으로 지은 40수의 단가로, ≪고산유고 孤山遺稿≫에 실려 전한다. 이 노래는 작자와 제작연대 미상인 고려 후기의 〈어부가 漁父歌〉(이 계통의 노래 가운데 현전하는 것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됨)와 직접적 전승관
윤선도의 생애
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작가,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 예빈시부정(禮賓寺副正)을 지낸 유심(唯深)의 아들이며, 강원도관찰사를 지낸 유기(唯幾)의 양자이다.
유기는 유심의 동생으로 큰댁에
1.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孤山 尹善道, 1587~1671)는 선조 20년에 한성 동부의 연화방(蓮花坊, 지금 서울의 종로구 연지동)에서 아버지 윤유심(尹惟深)과 순흥 안씨의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자(子)는 약이(約而)며, 호(號)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이다.
고산의 고조부인 어초은 윤효정(漁樵隱 尹
윤선도 친필 가첩에 실린 작품의 기록을 존중하여 《산중신곡》을 19수로 봄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김미랑, 孤山 尹善道의 「山中新曲」硏究,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p.38
본고에서도 19수를 주장하는 후자의 의견을 더 타당하다고 보며, 그중 윤선도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오우가(五友歌)>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