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남 모티프가 어떻게 배열되었는지를 확인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2:1-3:6의 단락에 나타난 예수에 대한 적대하는 마음 모티프의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Ⅱ. 주인공의 정체성과 사명 그리고 반응(막 1:1-15)
그리스 드라마의 시작말과 비슷한 방법으로 시작하는 Stephen H. Smith/박노식 역, “기독교 비극,”
물러남을 찬양하거나 이를 실제로 감행했다고 지적한다. 1860년대 인상주의자들은 당시에 유일한 예술시장이었던 공식적인 살롱을 거부했다. 팸 미첨 외,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p. 67.
미첨에 따르면 이 같은 예술 시장의 통제를 벗어나려 한 시도의
물러남에 자기몸을 지킴으로써,
불의에 빠지잖게 하는 것이 중대한 일이로다.
인원을 잘 정비한 사헌부와 직위나 채우는 신하로 있는 사간원에서, 나이가 많아 벼슬을 사양하고 물러나니,
아! 무거운 짐을 푼 듯한 광경, 어떻습니까.
일개의 외로운 신하한테,
이어 임금님께서 내리시는 은총이 넘
작중 화자는 논평자적 시각으로 어부생활을 예찬했다. 물러남의 삶이 가치 있다는 점을 양각시켜서 작중화자가 마음의 결단을 촉구하는데 초점을 맞춘 내용과 구조라고 볼 수 있겠다.
‘시름’이란 시어는 그 의미가 확장적이다. 제3행의 ‘人世를 다 니젯거니’와 호응되어 세계 및 자아 그리고 자아
은유적으로 비판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2. 문예비판
당시 북경시의 부시장이면서 역사학자이었던 오함은 경극의 희극본인 <해서파관>이라는 제목의 희곡을 썼다.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명대 말기의 황제인 가정제가 포악하고 주색에 빠져 정사를 돌보지 않자 호부주사였던 해서가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