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효능감은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개념에서 파생되었다. 자기효능감은 한 개인이 처해진 상황을 극복하거나 주어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신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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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와 필요성
1) 효과
첫째, 음악교수효능감
음악적 능력의 발달은 소질의 문제보다 올바른 지도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음악 감상 지도는 감정적인 음악 경험과 음악적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음악 감상 시간에는 음악 경험만 중요시하고 음악적 지식과 이해는 오로지 일반 음악 시간, 이론 시간 등에서 가르친다.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전
오늘날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지식이나 정보가 있다는 믿음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전을 받고 있다. 오히려 각 개인에게는 나름대로의 특성과 소질이 있고 그에 따라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가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사
교사효능감은 다양한 외적 요인들과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또한 변화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
• 현직교사 - 우선 효능감에 대한 평가 활동을 하고 더 좋은 교수 방법의 예를 보여 주는 것과 함께 교사들이 직접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역할 놀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