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서 발견된 공간의 3차원적 깊이가 없어지고 시각적인 빛의 인상만이 평면화되어버린다. 이러한 인상주의 회화는 색의 독특한 독립성을 주장함으로써 자율적인 색의 힘과 효과를 중시하는 미술을 본격화하고, 소위 비대상(non-object) 미술․추상 미술의 출현을 전망케 해주는 것이었다. 애너슨(A
효과 등의 '장식적 기법'과 특수 카메라를 이용해 프레임의 속도를 늘리는 '기능적 기법'으로 양분할 수 있다. 우선, 장식적 기법이란 미니어처가 가진 궁극적인 목적 즉, 축소된 모형을 실제의 것으로 인식 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조명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모형의 질감과 입체
전통에서 벗어나 형태를 중시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비슷한 시기에 출현한 야수파가 주정적인 속성을 갖고 있었다면, 입체파는 이성적으로 사물을 지각한 뒤 표현하는 주지주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입체주의자들은 현상의 맞물림을 시각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체계를 창조했다. 그리하여
시각적으로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 무렵에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가 등장하여 새로운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었고, 영화나 사진 등 시각적인 매체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었다. 1981년 8월 1일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라는 노래와 함께 뉴욕에서 첫 방송을 송출한 Music Television, 즉 MTV라는 케이블 채널은
영화, 영화와 포스터, 시와 포스터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보려고 한다.
2> 세 작품의 방향성
우선 파이란에서는 작품의 분석과 아울러 흐름에 따른 시적 이미지 심상을 떠올려 볼려고 한다. 그리고 개별 포스터와 장면에서 떠오르는 심상을 구체적인 시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고, 그와 어울리는 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