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고 비판한다. 이러한 비판은 시적 주체가 자신을 재구성하는 탐색의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에서 기인한 것이다. 사실 시적 주체 ‘나’는 현실의 속악함을 거부하면서 이에 대립되는 세계를 설정하여 그 안에서 화해를 모색하려는 자가 아니다. 또, 아무 것에도 얽매이거나 가로막히지 않으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
시 운동은 많은 분열과 혼란을 노정시키면서 관념적으로 이상화하거나 낭만화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1운동 이후 이러한 낭만적·이상적 환상은 깨어졌다. 부르주아로 성장하고자 했던 이상은 식민지 권력의 억압과 잔존하는 중세적 유제에 의해 차단되었다. 이들이 추구해온 자유와 개인의
시 감각적이고 피상적이나마 낭만주의에 관한 언급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당대에 인식되었던 낭만주의의 난맥상을 추측해 볼 수 있다.
① 좋은 로만틔시즘은 인생의 약이라고 나는 봅니다. 우리 문학이 좋은 로만틔시즘을 가지기 전에 위대한 예술이 산출될 것 같지 않습니다. 여러 로만틔스트들
시대의 고전주의, 르네상스시대의 고전주의, 17~18세기의 고전주의 등 여러 차례에 걸쳐 나타난 문화운동이다. 17~18세기의 고전주의를 다른 고전주의와 구별하기 위해 신고전주의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는 최상급의 작가와 작품을 본받아서, 그 고전들이 지닌 특질과 규범들을 본따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