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연극사의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이전 세대와는 또 다른 감각을 지닌 조광화, 장진 등의 신세대 극작가들을 낳은 토양이 되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우리는 1980년대가 과도기적인 성격을 띠고 1990년대의 새로운 연극을 준비하는 시기였다는 여석기의
이윤택은 또한 시나리오·TV 드라마·신문 칼럼을 쓰고, 무용·이벤트 연출도 겸하며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연희단거리패' 대표이다.
1989년 희곡 <오구-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했으며, 1990년대 들어 연극 <시민K>, <청부>, <길 떠나는 가족>, <비
이윤택은 시나리오, TV드라마, 신문 칼럼을 쓰는 등 무용, 이벤트 연출을 겸하면서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이윤택은 ‘연희단거리패’의 대표이다.
이윤택은 1989년 희곡 <오구, 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하고 1990년대에는 <시민k>, <문제적 인
희곡에 고수되어 내려 온 시간, 공간, 줄거리의 통일적 짜임새를 해체하고 오히려 한국인의 호흡에 맞는 템포와 리듬에 의존하여 그의 희곡을 구성한다. 특히 그의 연극은 언어에 초점을 맞추고 줄거리 중심의 이야기 전개과정에만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논리를 초월하는 비약성과 즉흥성을 가진다.
각시 덕택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나 신랑의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