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중심주의
우리나라, 우리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서구중심주의적 시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적절한 예를 통해 그 문제점을 서술하였다.
4. 서구중심주의의 극복
서구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우리 고유의 정신문화속에 있다는 것을 예문을 통해 제시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와 우리 국
문화는 자연의 가치를 결정하고 조건 지었다고 할수 있다. 즉 인간과 자연과 문화의 관계는 서로 영향력을 미치는 상호적인 관계이다.
오늘날 자연은 문화의 권력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인간은 문명의 발달과 문화의 지속을 위해 자연을 수단화 하고 있다. 과학의 발달과 인류의 증가, 경제의 발전은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
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
에 전통적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