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식을 하게 마련이다. 여기서 본격적인 불교건축이 등장하게 되며, 벽에 그린 벽화는 바로 불교회화의 새로운 전개인 셈이다. 불화(佛畵)는 조각으로도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지만, 세밀하게 묘사하기 힘든 여러 가지 불교설화나 다종다양(多種多樣)한 경전을 변상(變相)으로 마음대로 그릴 수 있기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경직화, 장식성의 특징이 보이고 때로는 세속적인 작품도 있지만 정신성을 잃지 않은 우수한 작품도 있다.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
불교도의 주(主) 예배대상이고 불교미술의 주류(主流)였다.
탑은 원래 벽돌을 복발형식으로 쌓은 단순한 구조로 건축적인 의미는 그리 크기 않지만, 여러 가지 조각을 하고 탑체(塔體)를 채색(彩色)하여 장식적인 면이 상당히 발달했음을 보여 준다.
장식 내용은 주로 석존 생애의 중요한 장면이라든
장식
신라시대 관(冠), 또는 머리에 꽂았던 듯한 장식물로 큰 새의 날개 모양이다. 전면에 정교한 당초(唐草)무늬가 투각되어 있으며 원형의 영락(瓔珞)을 금실로 매달아서 화려함을 더하였다. 줄기 부분에는 어딘가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구멍이 나 있으며 반으로 접었던 흔적이 있다.
2. 신라의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