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장자의 사상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
장자는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을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
장자는 당시 춘추전국의 사회 혼란이 구분을 짓고 자신이 구분한 것만이 절대적이라는 집착 때문이라고 했다. 이러한 태도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첫째 좌망 - 가만히 앉아서 이제까지 자신을 둘러싸고 있던 상황이나 선입견 등을 잊어버리는 것이며, 둘째 심재 -
〔사상〕 장자의 사상은 우선 제물사상(齊物思想)을 근저(根底)에 두고 있다. 이것은 현실의 모든 차별상(差別相)을 평등시하는 일종의 관념철학으로서 생사·귀천·대소 등을 비롯하여 시비선악(是非善惡)문제에 이르기까지의 대립상(對立相)을 제일시(齊一視)하는 초월적 입장을 강조하고, 그 대립상
Taoism is a Chinese religious philosophy which believes that people should lead a simple honest life and not interfere with the course of natural events.
- Collins Cobuild English Dic.
"Once upon a time, Chuang Tzu dreamed that he was a butterfly, flying about enjoying itself. It did not know that it was Chuang Tzu. Suddenly he awoke, and veritably was Chuang Tz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