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법은 저작권자의 권리인 저작권과 이에 인접하는 권리인 저작인접권 두 가지를 보호하고 있다. 저작권은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의 창작에 의하여 그 창작물에 대하여 창작자가 취득하는 권리이며, 저작인접권은 실연자, 음반제작자 그리고 방송사업자에게 부여되는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화(化)’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은 우리 생활의 모든 부문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경제적․물리적 의미의 국경은 완전히 무너져, 세계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마을처럼 변하게 되었다.(Borderless World) 신현종,「인터넷 혁명과 세계화」, 영남대학교, 200
문화 공간 속에서는 무의미한 일이다. 문화 실체의 표면에서 나타났다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곤 하는 그 역동적 탈주의 공간에 대한 사건들과 그 효과를 살펴보는 것에 관심을 두고 시작된 이 연구는 적극적인 사고를 통해 문화실천과 문화 공간의 지형을 새롭게 바라보고자 하는 시도의 일환이다.
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정보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웹기반의 정보이용과 그 접근을 확대하여야 하며 사서의 중재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술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게이트웨이로서 도서관의 위상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용관리는 기존의 장서관리에서 발전된 개념으로서 새로운 관리방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