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편』, 『대전회통』과 같은 법전이 나왔지만 『대전』에서 세워놓은 제도의 기본 틀과 통치규범의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었다. <譯註 經國大典 (윤국일, 홍기문, 김석형) 여강 p.471 본문내용 인용>
조선후기까지 내려오기 때문에 조선의 기본 국가 이념을 담고 있다고 판단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본의 종류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창작 년대와 창작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현왕후전의 장르와 주제, 시대 배경과 실록과의 비교, 그리고 각 등장인물들 간에 관계와 더불어 동시대에 지어진 사씨남정기 등의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인현왕후전의 문학사적 위상과 인현왕후전에 대한 전반적
제도용어사전>
마다 관령(管領) 관령(管領) : 서울의 도성 안과 도성 밖에 두었던 행정 구역인, 방(坊)의 우두머리.
<한국연대제도용어사전>
을 둔다.
<경국대전(經國大典) 호전(戶典) 호적(戶籍)>
ⅱ.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서 보이는 호패(號牌) 호패(號牌) : 조선 때, 열여섯 살 이상의 남자가
문화가 다르고, 같은 나라라도 20년 전과 현재와는 작든 크든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루키는 자신의 여행담을 통해 여행은 할 때마다 느낄 수 있는 ‘오오, 이런게 있었다니!’하는 마음을 독자에게 편안하게 알려준다.
더이상 절대 짧은 여행은 가고 싶지 않다. 관광명소만 들리는 몇박 몇일 여행으
조선해어화사’ 이다.
1926년 이능화(李能和)가 간행하였다. 해어화란 “말은 알아듣고 할 줄 아는 꽃”이라는 기생의 미명이다. 신라시대부터 고려․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역대 기녀들과 관계되는 실상을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을 비롯, 각종 문집․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