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고 수많은 국민들은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도 자신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문화예술을 생활 속에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통 공예는 물론 전통 음악 등 모든 공연 예술이 모두 정부의 지원 하에 운영 발전되고 있고, 또 국립의 분
Ⅰ. 개요
전통예능인들은 자신이 보유한 전통예술의 공연 준비나 홍보를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며, 때로는 공연을 위해 장거리 여행을 하기도 한다. 또한 기능보유자의 경우 자신이 보유한 기능을 전수하는 데에, 전수자의 경우는 전수받는데 많은 시간을 들인다.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것은 대
Ⅱ. 일본 전통예술
1) 일본전통 연극
1. 노(能)
노(일본어: 能, のう)는 가마쿠라 시대 후기에 발원하여 무로마치 시대 초기에 완성된 일본의 가무극(歌舞劇)이다.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가쿠(能樂)의 하나로, 원래 이름은 사루가쿠 노(猿樂能)이다. 노멘(能面) 또는 오모테(面)라고 부르는 가면을 사
Ⅱ. 일본 전통예술
1) 일본전통 연극
1. 노(能)
노(일본어: 能, のう)는 가마쿠라 시대 후기에 발원하여 무로마치 시대 초기에 완성된 일본의 가무극(歌舞劇)이다.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가쿠(能樂)의 하나로, 원래 이름은 사루가쿠 노(猿樂能)이다. 노멘(能面) 또는 오모테(面)라고 부르는 가면을 사
Ⅰ. 개요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폴란드의 화가이자 문학비평가인 비트키비츠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회화에서는 네가 심중에 두고 있는 그림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지”라
Ⅰ. 민속예술(전통예술)
1. 중요무형문화재
1962년에 공포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서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정 및 보호 육성하는 체계는 정부의 문화정책에 반영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정책담론을 주요한 전략적 거점들(법률적 제도적 기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유통시키기 위한 관리체계의 역
발표의 방향과 내용
전통 문화의 현황을 계승 주체별로 살펴보고,
전통예술의 일반적인 현황을 여러 측면에서 살펴봅니다.
전통무용의 현황과 문제점을 집어본 뒤,
마지막으로 이 발표의 하이라이트인
전통예술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 개발을
소개하겠습니다.
전통문화의 계승주체별 성과
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 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
예술이라는 다소 좁은 의미로나 문화의 개념은, 여러 가지 차이를 보이는 두 집단 사이의 비교를 통해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한국과 일본은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통로의 문화 교류를 이루어가는 현재의 문화보다는 전통문화라는 측면으로 한정해서 알아가는 것이 더
◎기모노(着物) 의
기모노(着物)는 일본의 전통 의복으로 와후쿠(和服)라고도 한다. 일본에 서양 의복이 보급되기 이전, 일본인은 의복을 ‘입는(着) 것(物)’이라는 의미로 기모노라고 불렀다. 따라서 당시에 기모노라는 용어에는 일본문화와 서양문화를 구별하는 의미가 없었다. 그러나 메이지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