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식의 일면으로 신소설에
정치소설을 떠나 기초모습을 살펴보기 어렵다. 한국 신소설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19세기 말 동양문화권에 깊은 충격을 준 서구적 인자로 인해 사상 및 의식 변화의 측면을 함께 지닌 일본 및 중국에서의 소설의 변이 과정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 우리의 신소설은 일본을 거쳐 출발하였고 또
정치의 복합적인 성격은 결코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에 이르는 한․일 양국의 정치소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봉건적 사회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사회로의 이행을 준비하던 역사적 격변기 속에서 나타난 양국의 문학은 당대의 사회
소설의 주제상 특징
신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
정치소설
우화 소설은 주로 동물에 가탁하여 인간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자 건강한 도덕심을 제창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