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식의 일면으로 신소설에
정치소설을 떠나 기초모습을 살펴보기 어렵다. 한국 신소설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19세기 말 동양문화권에 깊은 충격을 준 서구적 인자로 인해 사상 및 의식 변화의 측면을 함께 지닌 일본 및 중국에서의 소설의 변이 과정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 우리의 신소설은 일본을 거쳐 출발하였고 또
정치의 복합적인 성격은 결코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에 이르는 한․일 양국의 정치소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봉건적 사회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사회로의 이행을 준비하던 역사적 격변기 속에서 나타난 양국의 문학은 당대의 사회
소설의 주제상 특징
신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
정치소설
우화 소설은 주로 동물에 가탁하여 인간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자 건강한 도덕심을 제창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정치소설
우화 소설은 주로 동물에 가탁하여 인간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자 건강한 도덕심을 제창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용소 생활의 폭로>
소설 「이반 데니소비치, 수용소의 하루」는 소비에트 정권 시절 찾아왔던 두 번째 해빙기 때에야 겨우 빛을 볼 수 있었던 소설이다. 수용소의 생활을 폭로했다는 이유로 출판을 거부당하기까지 하면서 우열곡절 끝에 겨우 출판을 할 수 있게 되었던 소설로서 당시 소비에트 시절
소설과 신소설, 신소설과 근대 소설 사이에는 커다란 종별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일반적 성격을 탐구하는 연구와 그것의 특수성을 탐구하는 연구 사이에 변증법적 관계가 성립될 때 비로소 신소설 연구와 한계가 매듭지어질 것이다. 특수성에 대해서 새로운 관심은 실마리중의 하나가 ‘정치소설’
2. 개화소설의 전개과정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치는 약 30년간의 개화 공간 속에는 신소설뿐만 아니라 구소설을 비롯, 정치소설, 잡설, 풍자물, 전기물, 역사물 등이 혼재되어 있었지만, 그 중심은 신소설이었다. 이 신소설은 개화공간의 문학적 현상이 무엇보다도 개화사상에 관련되어 있다고
정치적 개혁을 목적으로 발생된 운동이기는 하지만 개량주의 시인들에 의해 舊格律의 타파와 현실반영이라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시가 탄생하기 시작했다.
소설계혁명
1898년 양계초(梁啓超)는 《淸議報》를 창간하고 <정치소설번역서문>(譯政治小說序)에서 과거에 소설을 천시하던 것을 비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