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Ⅰ. 개요
흔히 시와 산문은 정반대되는 것으로 대조적으로 거론된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산문시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되는 것이다. 우리말 속에서 산문시의 모순어법적 특성은 한층 더 가려지는 것 같다. 산문과 운문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운율적 구조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Ⅰ. 개요
시에는 말놀이의 요소가 있기 마련이지만 그 최고의 경지는 고난도 경기나 순수 놀이의 경지 이상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고 감동시킨다. 인간정신의 가능성과 기율에 의한 탄복할 만한 언어 관장과 거기 바쳐진 인간의 노력의 흔적은 뜻있고 아름다운 것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유인원부터
시 건설에 있어서 사설시조를 내면에서 계승하는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결국 사설시조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아 새로운 작품을 찾기 어렵게 된 것이었다.
⑤ 시조
시조는 시가 자유시만일 수 없다는 인식과 마땅히 계승해야 할 민족 고유의 정형시로 평가
1) 정치적 군사적 저항: 상하이 임시정부
1919년 4월 10일 상하이에 성립된 임시정부는 1) 연통제를 실시하여 국내와의 연락망을 확보하고, 2) 1920년 상하이 무관학교를 세우고, 3) 중국 각 군관 학교에 독립 운동자들을 파견, 4)행동대를 훈련시키고, 5)만주의 독립군을 지원하고, 6) 사료편찬부를 두어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