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Ⅰ. 개요
흔히 시와 산문은 정반대되는 것으로 대조적으로 거론된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산문시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되는 것이다. 우리말 속에서 산문시의 모순어법적 특성은 한층 더 가려지는 것 같다. 산문과 운문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운율적 구조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Ⅰ. 개요
시에는 말놀이의 요소가 있기 마련이지만 그 최고의 경지는 고난도 경기나 순수 놀이의 경지 이상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고 감동시킨다. 인간정신의 가능성과 기율에 의한 탄복할 만한 언어 관장과 거기 바쳐진 인간의 노력의 흔적은 뜻있고 아름다운 것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유인원부터
시 건설에 있어서 사설시조를 내면에서 계승하는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결국 사설시조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아 새로운 작품을 찾기 어렵게 된 것이었다.
⑤ 시조
시조는 시가 자유시만일 수 없다는 인식과 마땅히 계승해야 할 민족 고유의 정형시로 평가
1) 정치적 군사적 저항: 상하이 임시정부
1919년 4월 10일 상하이에 성립된 임시정부는 1) 연통제를 실시하여 국내와의 연락망을 확보하고, 2) 1920년 상하이 무관학교를 세우고, 3) 중국 각 군관 학교에 독립 운동자들을 파견, 4)행동대를 훈련시키고, 5)만주의 독립군을 지원하고, 6) 사료편찬부를 두어 한국
2) 김소월
김소월은 주요한의 뒤를 이어 한국시가 과제로 짊어지게 된 두 가지 문제인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시 형식을 탐구한 시인 중 한명이다. 그는 시조에 버금할 수 있는 새로운 정형시를 찾아내야 하겠다는 욕구로, 일본의 7·5조에 상당한
시사를 다루지는 못 했다. 그러나 어쨌든 한국시가를 논의하면서 그 맥을 현대시에까지 연결시키고 있어서 그 의의는 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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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형식
정형시는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율격을 가진 시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정형시는 일정한 외형률을 가지며, 3.4 혹은 4.4
Ⅱ-2. 현실과 초월의 의미 ;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는 새로운 시 형식의 발견
1920년대 한국 시의 과제는 첫째,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면서 둘째,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새로운 시 형식을 찾는 것이었다. 여기서 새로운 시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새로운 정형시를 찾는 것과 시를 거의 완전히 해
서론
우리나라에 근대화의 물결이 밀려오던 시절, 문학에도 커다란 변화들이 일어났다. 기존에 지켜오던 양식과 서정에 있어서의 변화였다. 전통적인 정형시에서 벗어나 시적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현재의 자유시를 이뤄낸 이 시기의 변화 모습을 보자.
본론
3. 민족정서와 개성의 표현
(1) 시적 형
시시 작품에 대한 이해・감상의 한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시의 형식적 요건 특히 운율의 특성에 따라, 시의 갈래는 크게 외형률에 의존하고 있는 정형시와 내재율에 의존하고 있는 자유시로 나뉜다. 또 자유시는 협의의 자유시와 산문시로 나눌 수 있다. 이 자유시와 산문시는 비교적 형식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