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문인협회의 회장이 된다. 1941년 말에 일본군의 진주만 폭격으로 태평양전쟁이 일어나자, 각지를 순회하며, 친일 연설을 하고 다닌다. 1943년 조선문인국보회 이사로 <징병제도의 감격과 용의> <학도여>를 써서 학도병 지원을 권장한다. 1945년 사능에서 일본의 패망을 접하고 상경, 재만혁명동지회를
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문학사를 ‘브랑크
금지
→ 문학의 암흑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 문인들의 문단 설립, 문학운동
2.해방 직후 조선 문단의 전개
좌파의 조직활동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③ 조선문학가동맹
우파의 조직활동
① 중앙문화협회
② 전조선문필가협회
③ 조선청년문학가협회
문인화(南宗文人畵)류의 수묵화가 주가 되었으며, 또한 50년대부터는 서양화법(西洋畵法)의 도입이 뚜렷해져 신구(新舊)가 뒤섞인 온건파를 비롯하여 철저한 추상파까지 탄생하였다.
한편, 서양화는 19세기 말경부터 한두 사람의 서양인 화가의 내한(來韓)이 있었으나 별다른 반향이 없었으며, 1908년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