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를 뒤엎고 새로운 조선왕조를 세운 이성계와 그를 뒷받침해 준 사대부들은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표방하여 고려의 불교 선양 기풍과는 다른 숭유억불 정책을 취했다. 이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유교적 신분제도의 확립과 학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기풍
조선시대에 빼놓을수없는게 민화이다 민화는 거의 조선시대에 그려진 것들로 삼국시대의 고분벽화로 그려졌던 사신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신도의 네가지 상징동물로는 현무(玄武), 백호(白虎), 주작(朱雀) 그리고, 청룡(靑龍)이 있다. 이러한 사신도가 세월이 지나는 동안 사람들
1.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조선 후기는 숙종 연간부터 영ㆍ정조를 거쳐 순조 연간(1820년경)에 이르는 약 120년간으로 사실주의 화풍이 유행하였다. 한국 사회에 있어 서양문물의 도입은 서세동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양식 조형방법의 도입도 서세동점의 전체적인 분위기 속에서
조선 초기의 가장 대표적 화인 중 한 명인 강희안조차 이런 말을 남길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당시 유학의 ‘도(道)’ 사상이 얼마나 경직되어 있었는지를 반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엄격한 유교적 입장, 좀 더 정확하게는 정통 성리학의 입장으로부터 임금조차도 자유롭지 못했으니, 제 아무리 대
미술사가들과 비평가들은 주로 남성미술가들 에게만 관심을 쏟고 있으며, 미술대학에서 공부하는 미술가들은 모두 남성이라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여성미술가들은 존재해왔었고, 당시의 비평가들에 의해 좋던 나쁘던 평가를 받아왔던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