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처럼 비밀리에, 전국적으로 여러 명의 어사를 파견하여 그 보고사항을 토대로 국정 운영에 크게 반영했던 제도는 조선인들의 창작품이다. 이 특이한 방식의 제도는 다른 나라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고유의 제도로서 근 4백 년 동안 운용하며 발전시켰으며, 이를 암행어사라고 불
시대사 저술 의의
①식민지시기 이래 한국사학의 연구 성과를 종합
②새로 연구한 결과물
③식민사학의 극복이라는 한국사학으로서의 역할
④독립운동사적 현대사인식의 확신
(2)분류사 단행본의 양산
-해방 후의 저술목록들을 보면서 생각해야 될 문제 (<경제사 분야>: 13권, <사회사 분야>: 9
한계, 친일화 과정, 민중운동의 성장과 사회주의적 민족운동의 발전, 좌우익의 민족협동전선운동과 건국준비 등을 중심으로 서술.
1986년 2월 창립
“역사의 흐름에 대한 제문제를 공동연구하여 역사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그 성과를 일반에게 보급”할 목적으로 역사학, 문학, 정치학 등의 연
조선불교소년회가 자선동요무용가극을 열어 재만불우동포(在滿不遇同胞)를 구제한 사례, 관음(觀音)거사의 복지사업사례, 양근 비구니스님의 복지사업사례 등이 있었다. 현대적 의미의 불교사회복지사업은 193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스님 및 신자들을 중심으로 한 양로원, 고아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다
조선의 교육내용은 전 시대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성리학의 영향으로 오경보다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가 더욱 중시되었으며,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사회적 풍토에 따라 주장의 준거를 역사, 특히 중국사에서 찾고자 하였다. 한편 조선 후기 실학자들에 의해 중국사 중심의 역사교육에 대해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