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조선시대의 서원은 선현선사를 봉사하는 사우와 유생들이 장수하는 제가 결합하여 양성되어 16세기부터 설립되기 시작하여 18세기 말엽에 가장 성행하였던 민간주도형 교육기관이었다.
본래의 서원은 중국의 백록동서원의 고예에 따라 시작되었으나 그 발전은 중국의 모방을 벗어나
교육에 대해서도 지대한 관심을 가지며 그 당시 우리 나라 교육의 폐단과 결함을 예리하게 분석하고 비판하였으며 올바른 교육방향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특히 그들은 교육 목적을 재 설정하고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비판을 가하였으며 교육제도와 교육기관 등 제도 교육 전반에 관
Ⅰ. 서 론
오늘날 현대사회의 변화는 과거의 산업사회가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특징에서 나아가 급진적인 과학기술의 발전과 경제 발전, 기술혁신과 정보화와 지식사회로의 이행 등으로 사회체제 전반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낳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기능문해교육, 재취업
자기 성장의 시기 (2학년 1,2학기)
- 3 단계 심화학습을 통해 삶의 방향을 세우는 시기 (3학년 1,2학기)
[ 단계별 필수교과 ]
분류
1학기
2학기
1단계
명상기초, 철학과 삶
여성과 남성1, 생태철학
2단계
인권과 평화
공동체
3단계
여성과 남성2, 진로탐구
명상심화, 환경
졸업논문(작품)발표
졸업한 후 듀이는 집안 사정상 교사 자리에 취직을 했다. 그러던 중 어느날 도서관에서 <사변철학>이라는 철학지를 발견하여 그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철학지에 <유물론의 형이상학적 가정>이라는 논문을 싣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듀이는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엇다. 듀이는 대학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