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어느 특정한 사회의 기초 위에 세워진 상층부의 건축이며 동시에 관념 형태의 예술이다. 특히 중국신화의 특징이라 하면 신화와 역사가 서로 평행으로 달리다가 한데 엉켜서 섞여 구별 할 수 없게 되어버린 점이라 할 수 있다. 신화가 역사화 된 까닭에 그 본질이 흩어져 버린 반면 또 역사의 신
신화는 후자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분히 허구적인 이야기를 가리킨다. 로고스가 이성 혹은 합리가 강조되는 데 비해 뮈토스는 꾸며진 이야기라는 측면이 강조된다. 반면, 엘리아데가 “신화는 신성한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은 원초의 때에, 시원의 신화적인 때에 생겼던 일들을 이야기하고 있
역사’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말로 그저 고정관념에 불과한 것인가.
이 점에 대하여 이야기하려면, 우선 위앤커가 정의한 ‘광의의 신화’와 ‘협의의 신화’에 대하여 먼저 이야기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위앤커는 그의 저서 『중국신화전설』에서 광의의 신화와 협의의 신화라는 개념에 대하
중국 고대에는 신화만을 전문으로 기록한 책이 없었다. 고대신화가 본래 구송으로 전해진 것이기 때문에 자연히 다량의 신화가 보존될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많은 문인과 학자, 사상가, 역사가들이 항시 신화를 경시하거나 왜곡해 왔고 황당무계한 것이라고 간주하였으며 심
중국신화에서 따온 것은 아니지만 퀘스트 하나에 중국신화의 큰 특징적 요소를 충실히 담음으로써 사람들이 이 퀘스트를 할 동안에 중국신화를 느낄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바람의 나라 4차승급퀘스트는 완미세계와 같이 반고의 창세신화와 오제신화를 포함하고 있다. 이 게임들 뿐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