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하늘은 우리 겨레의 고유한 신의 이름이다. 이 밖에도 우리의 고유한 사람 이름, 땅 이름, 산천이름 같은 것이 있다. 이러한 우리 고유명사를 한자로 나타낼 수 있어야만 우리 겨레의 역사를 한문으로 제대로 서술할 수 있다. 우리 세 고대국가가 다같이 제 나라 역사를 내외에 과시할 수 있는 편찬
증산도인지 몰랐다)입니다", "그럼 그걸해요". 그렇게 해서 증산도에 관한 발제를 준비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쉬운 것은 아니었다. "도를 아십니까?"의 대순진리회가 이 증산도에서 나온 일종의 이단(異端)인 것을 안 것 까지는 좋았는데, 더 이상 진척이 없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증산도 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문명이나 문화는 발전하여 간다고 하는 진보주의적인 사상(思想)으로서, 객관성, 현실성, 상대성, 분석성, 구체성, 과학성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作爲와 실천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 두 요소는 서로 혼촌(混存)하여 있어 어느 한쪽만을 말하면 언어는 단편적이 되고 그 결과 서로 모순되기까지 하는 말
성격에 대한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도덕적 권위는 점차 기술적으로 합리화되고 크게 비마술화된 복합체들에 의하여 통제되게 되었고, 세속적인 도덕적 문화의 활력과 합리주의적 사고력은 종교 문화를 현대 사회들에서의 정당화의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과정들로부터 멀리 밀어 놓는 경향이 있어 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