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
증언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불가피하다.
이 방법은 성서를 향해 그것의 고유한 역사적 내용을 부여한다.
그러나 여기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스툴마허는 신학적 반성, 곧 영향사적 의식을 부가한다. 성서는 처음부터 교회의 가르침과 생명의 책이다. 그러므로 성서 해석에는 교회적인 해석
증언하는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주저하게 하는 효과(chilling effect)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나, 미국 연방 대법원은 ”피고인의 증언을 할 권리에서의 권리는 선서에 따라 진실하게 증언하는 한도에서의 권리만을 말하는 것이라고 좁게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하였다. 피고인의 위증은 연방
증언성에 대한 의심이 남아 있다 (Poole & LIndsey. 1996)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피암시성에는 개인차가 있어서 일부 아동은 인터뷰하는 사람의 암시에 저항할 수 있으며, 나이가 증언의 신뢰도에 상관요인이 될 수는 있으나 결정적 요인이 될 수는 없다는 사실 또한 밝혀져 있다(Lindberg, Keiffer &Thomas, 2000).
*
2.1. 구체적 사례에서 드러나는 다산과 정조의 사법관
2.1.1. 동기의 해석
강귀동이 만취해서 싸우다가 싸움을 말리려던 사람을 낫으로 베어 살해한 사건이 있었다. 이에 정조는 술에 취해 사람을 죽인 것은 검안내용과 증인들의 증언을 토대로 보았을 때 확실하나 정황상 명백하게 죽이려고 낫을 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