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하게 되는 알렉산더의 스승 아리스토텔레스는‘행복이란 인간의 기능 중 가장 자연적 본성에 가까운 이성의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이고, 그 기능의 습관적 발휘 능력이 곧 덕’이라고 설파했다. 그가 보기에 인간은 이성적이고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의 스승인 플라톤이 인간의 내면을 이성과 욕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철학적 인간학에 대칭되는 ‘종교적 인간학’이 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셋째, 근대 실증주의에 근거한 공작적 인간(homo faber)이 있다. 이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인간은 바로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존재라는 점이다. 이러한 인간관은 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것이다. 넷째, 이성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1. 사랑의 힘
미국의 유명한 교육학자가 시골에 있는 어느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수업을 받고 있는 1학년 교실에 들어가서 “선생님, 지금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 중 노란 옷을 입은 소녀와 저기 저 소년은 뛰어난 머리를 가진 천재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깊은 관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소개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은 아마도 인류의 시작부터 오늘날까지도 계속되는 화두일 것이다. 인간에 대한 성찰은 아마도 인간이 말을 배우고, 글을 깨우치고, 사고하면서 발달해갔을 것이다. 고대
기준이 너무 강하고 그 기준이 획일화되어 있다는 뜻이라고 경고하면서 스스로를 거대한 가치 기준 아래 두고 하찮은 존재로 만들지 말고 각자 사는 맛을 가져야 함을 설파한다. 책은 우리를 일상에서 좌절하게 만드는 선택, 불안, 사랑, 소통, 행복에 관한 문제들에 명쾌한 해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노자의 대표적인 사상인 “무위자연”에 관한 부분이었다.
-노자의 무위자연-
무위자연이란 꾸밈이 없이 자연의 순리에 따른 삶을 산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무위(無爲)는 인위(人爲)의 반대 개념이다. 인위란 의도적 만들고 강요하고 그것을 지키면 선이고 그렇지 안으면 악으로 간주하는
철학은 우리가 살면서 제기하는 다양한 물음에 답하려 노력한다. 이러한 물음들은 각기 다양한 이유들을 그것의 밑바탕으로서 지니고 모두 그들만의 가치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어떻게, 무엇을 위해서 사는가에 관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 어떤 것보다도 행복하게 잘 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