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연구 목적
해방 후 우리 민족의 역사적 과제는 완전한 해방인 독립과 통일을 달성하는데 있었다. 이에 청우당은 민족통일이라는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좌우합작·단정단선반대운동·남북분열저지운동 등 통일전선운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단편적이지만 기존의 연구성과
당연시한다. 이 때문에 주어진 세계의 질서와 조화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려는 종교적 지식인의 일반적 경향은 이 경우에 세계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보수성을 드러내게 된다. 신의 본래적인 상태를 논의하는 가운데 현실의 부정과 개혁을 주장하는 경우에도, 그 본래적인 상태는 객관화되기가 대단
청우당의 민족운동을 살펴봄에 있어서는 사회학적 고찰에 의존해야 하였다. 왜냐하면, 청우당이 천도교청년회(天道敎靑年會)와 천도교 청년당(天道敎靑年黨), 천도교청년동맹(天道敎靑年同盟) 등을 거치면서 주도했던 문화운동과 파급효과 등에는 동학사상이 사회사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
당구조와 그 실질적인 운영의 과정은 `민주주의 중앙집권제`의 형식적 강조에도 불구하고 스탈린주의적 정당체계의 일반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중앙집권제적 측면`이 배타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한편 조선사회민주당 및 천도교 청우당 등 우당의 역할 역시 노동당의 `방계조직`의 차원이 아니라 계층
제 1장 서 론
‘세계적 보편성’이 ‘현대성(modernity 근대성)’을 의미한다고 했을 때,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