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통적으로 듣기는 읽기와 함께 수동적 기능으로 분류되어 왔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Anderson & Lybch(1988)는 듣기를 수동적 행동으로 개념화하기를 거부한다. 듣기는 청자가 자신의 목적, 기대,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말을 들으며 해석하는 역동적 과정이다. 우리는 깨어 있는 대부분의 시간
경우 그 대상은 원칙적으로 인물이어야 한다. 인물이 아닌 사물을 존대하거나 대우하는 일은 이미 범상한 세계의 일이 아니다. 혹, 의인화된 표현으로서 ‘비가 오신다.’ 같은 말이 성립할 수 있음을 들어 대우가 반드시 인물 중심적이지 않다고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비님이 오신다.’
자신의 생각이나 삶과 관련짓기, 사용한 책략의 적절성 파악하기
2. 읽기의 과정
읽기의 활동은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읽은 후 활동`으로 나누며 구체적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읽기 전 활동
동기 유발, 예측하기, 목적 설정하기,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독서 방법 알기
2) 읽는 중 활동
② 표면적 의미와 기본적 의미 사이에 간극이 없는 경우
(a) 무자식이 상팔자
(b) 계집자랑 반 미치기, 자식자랑 온 미치기
(c) 옷은 새 옷이 좋고, 사람은 헌 사람이 좋다.
기본적 의미가 언술의 표면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속담이다. 이 사례는 아래와 같은 뜻으로 의미지향을 언술 그 자체에서
Ⅰ. 개요
훌륭한 소설작품을 읽다 보면 우리는 정도야 물론 다르겠지만 작품이 주는 많은 것 중 어는 것에라도 몰두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언제나 이러한 물음이 남게 된다. 그것은 어떻게, 무엇으로 귀결되는가? 그것은 무엇을 뜻하고 있는가? 만일 이러한 것들이 의미 깊은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