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 : ① 결혼한 여자가 남편 없이 혼자 밤을 지내는 일.
② 부부가 서로 별거함. ③ 빈방에서 혼자 잠을 잠, 독수공방
어이하리. 相思不見 상사불견 : 남녀가 서로 그리워하면서도 만나보지 못함.
내의 心情(신정) 게뉘라서 그 누가
알어주리. 미친 마음 이렁저렁 허터러진 근심 후리쳐 다 바리고 자
판소리계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판소리계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전방향
① 한문소설 계보의 발전 : 사마천 사기→ 가전→ 조선초 의인체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춘향전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그 춘향전의 사설계 소설은 남원고사에 대해서 말하겠다. 남원고사는 5책으로 필사되어 있고, 필사시기는 1권의 ꡐ셰갑ᄌ(歲甲子) 하뉵월ꡑ 4권의 ꡐ셰긔 ᄉ(歲己巳) 구월 념오ꡑ등으로 보아 1846년에서 1869년 사이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작품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러는 판소리계소설의 향유층과 작가의식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여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는데 그 양상은 각각의 작품에 따라 다르다. 판소리계소설이 질서와 이념적 세계를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모된 것은 춘향전의 검토를 통해 확인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