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마의 형태
치마는 저고리의 아래에 입는 여성의 하의로 유동적인 곡선미가 뛰어난 옷으로 형태는 치마의 몸체와 허리띠, 끈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은 허리에서부터 치마끝단에 이르기까지 잔주름이 있고 밑에는 선이 물려 있었다. 치마의 폭은 평면의 천을 이용하여 그대로 쓰지
우리는 남성이 바지를 입고, 여성이 치마를 입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생각해 봤을 때 여성이 바지를 입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남성이 치마를 입는 것은 상당히 거부감을 갖게 한다. 사전에서도 치마는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이라고 할 정도로 치마는 여성의 전유물로 자리잡고
Ⅰ. 개요
호응 관계와 관련한 통사적 관점의 연구들은 주로 부사어 공기 관계와 어미 형태 중심의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구연미(1993, 1994)는 문장 차원에서 임의 성분과 함께 출현하는 성분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일치’ 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이 논의에서는 필수 성분의 개념에 상대적 개념
Ⅰ. 개요
조선 전기의 중앙 군제(軍制). 1393년(태조 2) 태조는 고려 때의 삼군총제부(三軍摠制府)를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로 개칭하여 여기에 종래의 10위군(衛軍)을 중․좌․우군의 3군으로 나누어 귀속시켜 최초의 강력한 중앙군사체제를 갖추었다. 그 후 3군에 속한 10위는 10사(司)로 개편되
치마를 걷어 올려 묶고 머리에 수건을 쓰고 있다.
두루마기처럼 생겼다.
실제로 팔 양쪽 소매 부분이 있고,
쓰개치마는 말 그대로
치마형태라서 소매 부분이 없다.
양 옆으로 끈이 있습니다.
장옷도 깃 처리나 소매를 색을 넣어 대고 있는데, 대개 장옷의
소매 끝은 흰색이 많았다.
4.
통일신라
통일신라는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 하였으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 배당 그리고 포가 있다.
한편 저고리를 치마 밑에 넣어 입는 이러한 착장박식이 통일신라기에 어느 정도 습속을 이루었는지는 모르
치마가 상박하후 하여 옷차림이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미적인 특색에서 살펴보면 한복의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흐름과 옷감이 지닌 색채의 조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추녀의 곡선과 같이 하늘을 향한 듯한 저고리의 배
1. 한복의 의미와 기원
한복은 당(唐), 원(元), 명대(明代)의 관복제도를 받아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특히 여자 옷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가 어울려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예복과
Ⅰ. 서론
일반적인 부모들은 자녀가 같은 행동을 한다고 해도 자녀 성별에 따라서 다르게 반응하고 그를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딸이 사회적으로 여성적인 놀이로서 규정된 인형놀이나 소꿉놀이를 하면 그를 강화한다. 하지만 아들이 그런 놀이를 하면 다른 놀이를 권하는 것이다. 아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