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김기진에게 있어 낭만주의는 하나의 비평상의 용어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①의 로만틔시즘과 ②의 낭만주의는 동일한 대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동등한 수준에서 파악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전자가 감각이라면 후자는 지식인 것이다.
Ⅰ. 서론
패러디는 70-80년대에 이르러 꽃 피어났다. 한국사회에서 70-80년대는 물질문명, 군사 독재 등 적의 존재가 분명했다. 다시 말해 80년대는 정치적·역사적 문맥이 유난히 특권화된 시기이고, 따라서 80년대는 억압상황에 대한 시적 반응으로서 정치시를 80년대의 시사적 의미망으로 규정하는 데 주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김
(2)상징
1.상징
1) 상징(symbol): 상징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 증표, 기호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어원적 의미로 보면 상징은 기호로서 다른 어떤 것을 ‘대신하는’ 기능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