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추상적인 논리 과정을 귀납, 분류, 비교 등의 심리적 과정을 통해 언어적 형태로 나타내는 글을 말한다. 둘째로 텍스트가 지닌 효력(force)을 기준으로 하여 텍스트를 생산하는 필자의 의도를 네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즉, 정보 전달을 위한 것, 설득을 위한 것, 즐거움을 주기 위한 것, 문학적.
Ⅰ. 서론
70년대부터 독해에 관심 있는 교육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언어학자들은 텍스트 구조를 기술하고 분류하려고 노력했다. 이들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사람들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밝히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텍스트의 구조와 독자의 기억 회상을 비교함
언어논리에 의해 촉발된다. 읽기에서의 경험의 대상은 세계가 작가에 의해 이미 언어로 해석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읽기의 경험과정은 쓰기에서의 진리 발견의 과정과는 역순이 된다. 먼저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을 고찰하고, 문제 설정 방식이 세계를 제대로 해석했는지 여부를 독
문학 비평의 영역에서 사회비평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새로운 인식의 장을 열게 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절대적 의미의 안정된 근원을 교란시키고, 해석의 불가능함을 시사하여 모든 결론을 유보시키려는 충격적인 이론이었다. 정용교, “구성주의와 해체주의 건축의
텍스트로 놓고 텍스트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소설교육이라고 보는 편협한 관점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다음으로는 소설교육과 문학교육의 위상 정리가 안 됨으로써 빚어지는 논의의 어려움이다. 문학교육은 원칙에 대한 논의 단계에 와 있을 뿐 구체적인 적용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상태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