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처”, “유린”, “무영탑”, 등이 있다.
그 중에 현진건의 빈처를 살펴보면 근대화가 지향되면서 정신과 물질의 상관관계가 극을 이루었던 1920년대로, 당대 지식인이 적응하기 곤란했던 사회가 배경이 된다.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나'가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
현진건은 〈백조〉 동인에 참가하면서 문단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좌절과 고뇌를 그린 〈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 등과 함께 궁핍한 노동자의 삶의 단면을 그려낸 〈운수 좋은 날〉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나도향은 〈백조〉 동인의 한 사람으로 〈벙어리 삼룡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자아의 추구로부터 민족적 현실의 인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소설의 경우에는 암울한 현실에서 방황하는 지식인의 고뇌를 그리기도 하고 비참한 노동자·농민의 삶을 보여주기도 한다.
현진건의 문학은 당시의 사회 상황을 많이 반영하고 있으며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통해 1920년대의 사회적 배경을 분석한다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Ⅲ. 현진건의 생애
1. 빙허의 출생
빙허 현진건은 명문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구한말 통신원